1. 외국인이 한국말 전혀 모르는데 10일만에 빨리 배울수잇나?
A--- 외국인인경우 시간은 더 걸립니다. 한글읽기를 기초한글을 통하여 한국사람처럼 못읽는 글이 없도록 권마태한글공식으로 일단 마스터를 합니다. 이과정을 마친 외국인은 바로 일대일 말하기를 배우면서 뜻공부를 병행합니다. 먼저 말을 배우는 순서보다 빠른 시간에 배우게됩니다.
2. 현재 한글학교 2년생인데 조금 읽고 쉬운 말은 한다. 이런경우 배울수잇나?
A---만일 학생이 조금 읽으면 조금만 아는것입니다.읽기를 시작햇으면 우리처럼 못읽는 한글이 없이 줄줄 읽을줄 알아야합니다.이런경우 학생은 현재 사용하고잇는 한국말을 스스로 읽을수있기 때문에 뜻이 서로 통용됨으로 더욱 쉽게 배운것입니다.
3. 미국에서 태어난 아이 대학에서 한국어코스 선택햇는데 권마태로 어떤 도움이 되나?
A---학생이 전혀 한국말 못하고 한글을 못읽는경우라면 먼저 권마태한글공식으로 읽기를 마스터해줘야합니다.이런경우 외국인라고 가정하여 읽기순서 말하기순서 뜻공부를 병행하여 배웁니다.
4. 나는 65세인데 학교를 다닌적이 없어서 한글을 못배웟다 가능한가?
A---연세에 상관없이 소리글로 배우게되는 권마태한글공식을 따라 배우시면 충분히 한국사람처럼 한글을 읽을수 잇습니다.
5. 말은 잘하는데 한글을 전혀 못읽는다. 가능한가?
A---말을 잘하는 학생의경우 아주 좋은 경우입니다.현재 학생이 하는 말,나누는 대화를 스스로 읽을수잇도록 한글공식으로 마스터를 하면 당연히 의사소통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배우게됩니다.
6. 아이가 말을 더듬더듬한다.한글도 더듬아는것만...
A--- 모든 언어는 글을 제대로 빨리 읽어야만 이해가되고 뜻을 저절로 알게됩니다.한글도 더듬더듬 읽는것은 읽는것이 아니라고 하셔야합니다.
7. 편지를 쓰는데 자음을 거꾸로 쓰고 모음도 거꾸로 쓰는데요..
A--- 권마태에서는 글을 쓰면서 배우는 방식이 아닙니다. 읽기도 말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말을 하면서 배우게됩니다.쓰기는 한글 공식을 통하여 읽기를 마스터하게되면 소리를 내면서 쓰도록 하는 지혜가 있습니다.
8. 아이가 한글학교에서 창피를 당하고 더이상 한국말도 하기 싫어하고 어쩌죠?
A---미국에서 태어난 학생의경우 전혀 한국말실력도 한글 읽기실력도 안된 상태에서 한글학교를 보내기 보다는 읽기만이라도 말하기만이라도 할수잇는 상태에서 학교를 보내신다면 학생들이 솔선수범하여 배우기를 자처하리라봅니다.억지로 책임감으로 학교를 보내지는 말아주세요.
9. 아이가 한글학교에서 욕을 배워왓어요.
A--- 학생들이 한글학교에서 욕을 배워왓다고 나무라거나 못하게 하는것보다 관심을 다른곳으로 바꿔주신다면 욕을 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가령, 욕의 반댓말을 가르쳐 주는것입니다.
10. 한국신문을 못읽는다고 친구에게 창피를 당하고 괴로와합니다.
A---학생이 킨더가든을 가기전에 모국어를 마스타해주시면 참 좋습니다.그러나 많은 부모들의 바쁜 이민생활가운데 주말학교를 보내는것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이렇게 방치를 할경우 위의 학생과 같은 치명상을 당하게되기도 합니다. 학생의 경우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하게되어 곁길로 빠지기도 하고 다른경우 스스로 한글과 한국말을 배우려고 하는 좋은 모티베이션이 되기도합니다.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중문화권 자녀들에게 모국어와 정체성 교육은 대단히 중요합니다.부모님들의 각별한 모국어 교육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것은 학생이 오래도록 지닐수잇는 재산입니다.